![]() |
△ 외환은행 딜링룸 |
(서울=포커스뉴스) 이번달에는 5일부터 22일까지 리우 올림픽이 있습니다. 다른 무엇보다 '준비되어 있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하는데요. 우리 선수들이 올림픽을 땀흘려 준비한 만큼 좋은 결실 거두길 바랍니다. 8월이 시작되는 오늘의 이브닝브리핑 입니다.
◆박 대통령, 휴가 후 업무 복귀…2일 국무회의 주재 '주목'
박근혜 대통령이 여름 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했습니다. 비리 의혹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우병우 민정수석은 오늘도 정상업무를 했는데요. 박 대통령의 계속된 신임을 받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됩니다. 2일 박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가 계획돼 있습니다. 우병우·사드 배치·광복절특사·개각 등 산적한 문제에 어떤 해법이 제시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 ☞ 휴가 후 업무복귀 박 대통령 첫날…靑 "우병우 수석, 정상 업무 중" - 기사 바로가기)
( ☞ 박남춘 "우병우 아들, 복무기간 중 절반만 운전대 잡았다" - 기사 바로가기)
◆7월 수출, 전년 比 10.2% 하락…19개월째 수출 감소
7월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1% 줄어든 410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상반기 대비 하반기 세계 경제·교역 여건이 다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나, 신흥국 경기침체 지속, 브렉시트 여파 등 불확실성 요인도 확대되고 있어 향후 수출 회복을 예단하기는 여러운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 ☞ 7월 수출, 전년비 10.2%↓ 410억달러…하락 폭 커지며 부진 - 기사 바로가기)
◆증권·외환·금 거래시간, 30분 연장
오늘부터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의 거래 시간이 30분 연장 되었습니다. 이번 정책으로 한국거래소는 주식 거래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외환 거래 관계자는 편의성만 높아지고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 증시 거래시간 30분 연장, 거래대금 소폭 ↑ - 기사 바로가기)
( ☞ 오늘부터 주식시장 거래시간 30분 연장 - 기사 바로가기)
( ☞ 오늘부터 서울 외환시장 거래 마감시간 30분 연장 - 기사 바로가기)
◆해외 직구 소비자 불만 256건 접수
한국소비자원이 공개한 ‘해외직접구매 소비자불만’ 현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해외직접구매 소비자불만 접수 건수는 256건으로 배송 및 취소·환불과 관련된 불만이 절반을 넘었습니다. 해외 직접구매가 국내보다 더 싸다는 입소문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소비 과정이 복잡한 만큼 취소·환불이 불편해 보다 신중한 구매결정이 필요합니다.
( ☞ '해외직구' 불만 급증, 한글쇼핑몰도 등장…"취소·환불 피해 주의" - 기사 바로가기)
◆옥시 피해자들 "책임없는 사과에 불과하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과 환경단체가 옥시레킷벤키저의 사과 광고를 '악어의 눈물'에 빗대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옥시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가족분들, 그리고 국민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는 제목으로 주요 일간지 하단에 사과 광고를 게재했는데요.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가족모임(가피모)은 "잘못과 책임을 어물쩍 넘어가며 돈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며 비판했습니다.
( ☞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 "옥시 사과 광고는 '악어의 눈물'" - 기사 바로가기)
◆해운대 교통사고, 횡단보도 보행자에 '돌진'…3명 사망·14명 부상
부산 해운대구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던 사람들을 승용차가 덮쳐 3명이 사망하고 14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망자 중에는 해운대로 피서를 온 모자가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는데요. 사고를 일으킨 김모(53)씨의 혈액검사에서 알콜·마약 성분이 검출되지 않은 가운데, 경찰은 뇌 질환의 지병이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보고 조사하고 있습니다.
( ☞ 해운대 교통사고 '무법질주' 17명 사상…가해자는 정신질환자? - 기사 바로가기)
◆녹소연 "구글 맵 서버, 우리나라에 있어도 충분"
녹색소비자연대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구글의 지도데이터 반출 신청과 관련해 국내 정밀지도의 국외 반출을 허용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습니다. '포켓몬 GO' 등의 한국 진출을 막는 규제로 사람들 사이에서 비판이 일기도 했는데요. 녹소연은 "국내 기업 역차별과 국내 이용자 보호는 물론 국가 안보에도 반하는 사안인만큼 정부가 구글에게 국내 지도 해외 반출을 허가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 ☞ 녹소연 "구글 국내 지도반출 반대…오히려 법인세 받아내야" - 기사 바로가기)하계 휴가를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청와대 내부에 머물면서 일상업무를 본 뒤 2일 국무회의를 주재한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우병우 민정수석이 "정상적으로 업무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박 대통령의 계속된 신임 하에 우 수석이 개각과 관련된 인사검증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으로도 해석돼 주목된다. 그래픽=포커스뉴스 조숙빈 기자 ⓒ게티이미지/이매진스 양지웅 기자 인천공항 특송화물보세창고 모습. <사진출처=포커스뉴스DB>옥시레킷벤키저가 1일 주요 일간지에 게재한 사과 광고. <출처=환경보건시민센터 홈페이지 캡쳐>부산 해운대구 해운대문화회관 사거리에서 사고가 일어나 경찰과 소방관들이 현장을 수습하고 있다. <사진출처=부산공감 페이스북>ⓒ게티이미지/이매진스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