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소비자 기호 다양화로 새 방식 '도전'
(서울=포커스뉴스) 유통업계의 '몰링(Malling)' 바람이 패션업계까지 불고 있다.
몰링이란 복합몰에서 쇼핑과 다양한 문화 체험을 동시에 즐기는 소비 형태를 말한다. 최근 개점하는 백화점, 아웃렛 등은 의류뿐만 아니라 해당 몰에서만 볼 수 있는 식품 및 생활 잡화 등을 선보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매장의 수보다는 종류를 늘리고, 소비자들이 한 곳에서 논스톱(Non-stop)으로 쇼핑이 가능하도록 꾸미고 있는 추세다.
이에 패션업체들도 기존 매장들을 브랜드 중심 매장에서 콘셉트 중심 매장으로 바꾸고 있다. 한 가지 브랜드만으로는 승부를 보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새로운 방식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분위기다.
5일 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한 가지 브랜드만 내세우는 매장보다 저마다의 콘셉트를 내세워 그에 걸맞는 라인업을 판매하는 매장이 인기"라며 "소비자들은 이제 브랜드와 관련된 '경험'을 원하며, 이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유통 방식을 고민해야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아웃도어 브랜드 밀레는 지난 6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라이프스타일 콘셉트 스토어를 오픈했다. 이곳의 특징은 아웃도어 전반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 아웃도어 의류나 제품 외에도 최근에 불고 있는 캠프닉과 애슬레저 열풍에 맞춘 어반 아웃도어, 트래블 웨어, 애슬래저 라인 등을 선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백패킹, 트레일 러닝 관련 용품과 리빙(생활) 브랜드도 함께 구성해 놓았다. 소비자들이 필요한 제품들을 한 자리에서 쉽고 간편하게 경험하고 구매할 수 있게 편집숍 형태로 꾸민 것이다.
매장 내 미니 편집숍 코너에서는 '슬로우 트래블'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 독일의 해먹 전문 브랜드 '아마조나스', 미국 멀티툴(Multi Tools) 브랜드 '레더맨', 스피커 브랜드 '터틀' 등 국내에서 보기 힘든 제품들도 판매하고 있다.
나이키코리아도 6월 첫 번째 스니커즈 콘셉트 매장인 '나이키 스니커즈 홍대(NIKE SNKRS HONGDAE)'를 오픈했다. 이곳에서는 그동안 일반 매장에서 보기 어려웠던 나이키만의 스니커즈를 대거 선보여 눈길을 끈다. 독특한 스니커즈 액세서리와 레이저 각인 등 프리미엄 서비스도 독점으로 제공하고 있다.
매장은 총 2개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2층 외벽은 LED를 활용해 나이키 스니커즈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아트워크로 채워졌다. 매장 내부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와 협업, 스니커즈 문화를 한국적으로 재해석한 벽화가 그려져 매장만의 특별함을 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단순히 스니커즈를 판매하는 곳을 넘어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한 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콘셉트로 구성해, 앞으로도 스니커즈 마니아는 물론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층의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패션 브랜드 메트로시티에서는 같은 달 롯데백화점 노원점에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메트로시티 라운지'를 론칭했다. 메트로시티 라운지 스토어는 해외에서 제품을 들여와 판매하는 '셀렉트 숍'보다 더 진화된 매장으로 불린다. 브랜드 내에서 자체 전문 라이프스타일 팀을 구성해 직접 상품을 제작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본 가죽 제품 및 레디투웨어(기성복), 라운지에서만 선보이는 액세서리를 비롯해 유럽에서 공수한 향수 라인, 바디 화장품, 키친&리빙 아이템까지 선보이고 있다. 델리 코너에서는 가드닝, 자전거 등 스포츠 레저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해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을 내세운 것이 특징이다.
메트로시티는 이러한 형태의 콘셉트 매장을 올해 3~5개 더 오픈할 계획이다.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한 소비자의 니즈를 분서해 그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메시지가 담긴 제품들과 그에 따른 공간 구성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트로시티 글로벌세일즈마케팅 유인경부장은 "저성장 시대로 업계의 고민은 많아진 반면, 소비자들의 기호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며 "소비 역시 '가치소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패턴으로 변하고 있어, 브랜드 이름을 내세운 일방적인 상품 전개 보다는 소비자가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품목의 컨셉 스토어가 더욱 각광을 받게 될 것이라 전망한다"고 밝혔다.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문을 연 밀레의 라이프스타일 매장. <사진제공=밀레>롯데백화점 노원점에 문을 연 메트로시티 라운지 매장. <사진=메트로시티>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