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이브닝브리핑] 한국인 6번째 지카 감염자 발생 外

편집부 / 기사승인 : 2016-07-01 17:00:05
  • -
  • +
  • 인쇄
△ 이동하는 안철수

(서울=포커스뉴스) 2016년의 하반기가 시작됐습니다. 이쯤 돼서 교수들이 선정한 올해의 사자성어를 떠올려 볼까요? 886명의 교수가 선정한 올해의 사자성어는 '세상이 온통 어지럽고 무도하다'라는 뜻의 '혼용무도(昏庸無道)'입니다. 독자 여러분이 꼽은 2016년 상반기의 사자성어는 무엇인가요? 또 이제 막 시작한 올해 하반기는 어떤 사자성어를 닮기를 희망하시나요. 여러분의 남은 반년을 응원하며 금요일 이브닝브리핑 시작합니다.

◆한국인 지카바이러스 6번째 감염자 발생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6번째 한국인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6번째 감염자는 지난 2014년부터 도미니카공화국에 거주한 20대 여성입니다.
( ☞ 지카바이러스 6번째 환자 '양성' 확인 - 기사 바로가기)

◆안철수의 6번째 '철수'는 대권행보 시동?


'리베이트 의혹'의 정치적 책임을 대표직을 사퇴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민심투어에 돌입합니다. 7~8월 중 전국 순회 투어를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안 전 대표가 민심투어로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시동을 거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 ☞ 6번의 철수 이후 안철수의 행보…'대선 포커스' - 기사 바로가기)

◆국민의당, 손학규에 러브콜


국민의당이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에게 공식 러브콜을 보냈습니다. 무게감 있는 인물을 영입해 '리베이트 의혹'으로 뒤숭숭한 당내 분위기를 수습하기 위해서입니다.
( ☞ 국민의당 "손학규 영입 노력" 공식 러브콜…다음주 비대위 구성 발표 - 기사 바로가기)

◆브렉시트 후 혼돈의 영국


브렉시트가 현실화된 후 영국이 혼돈에 빠졌습니다. 먼저 유럽연합(EU) 탈퇴 시기를 두고 '천천히 나가겠다'는 영국과 '가능한 빨리 나가라'는 EU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또 탈퇴 내용 측면에서도 영국과 EU의 이혼은 녹록지 않아 보입니다. 영국은 이런 혼란 속에서 차기 총선 선출 절차에 돌입했습니다.
( ☞ [브렉시트 일주일] IMF "브렉시트, 세계 경제에 큰 위협될 수 있어" - 기사 바로가기)
( ☞ 영국 vs EU, 탈퇴 시기 등 놓고 신경전…총리 경선 절차 돌입 - 기사 바로가기)

◆이정현 의원, KBS 세월호 보도 개입 논란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이던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이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과 통화한 녹취록이 공개되며 세월호 보도에 개입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논란이 일자 청와대는 "두 사람 사이에 나눈 대화"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언론 보도 개입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해명을 요구했습니다.
( ☞ 청와대 "이정현-김시곤 두 사람간 대화, 다른 이야기 적절치 않아" - 기사 바로가기)
( ☞ 우상호 "박 대통령, 이정현 KBS 부당 압력행사 해명하라" - 기사 바로가기)
( ☞ 신경민 "이정현 KBS 보도개입…검찰 의지 있으면 징역형 가능" - 기사 바로가기)

◆신영자 검찰 출석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이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혐의로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롯데그룹 오너 일가 중 첫 번째입니다.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신 이사장은 쏟아지는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에서 성실히 답변하겠다"고 짧게 답했습니다. 롯데 비자금 관련 질문에는 "죄송하다"고 말했습니다.
( ☞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검찰 출석…"죄송하다" - 기사 바로가기)

◆송중기·박보검, '박유천 룸살롱 동석' 찌라시에 강력 대응


박유천 성폭행 논란이 진행 중인 가운데 배우 송중기와 박보검이 박유천과 룸 살롱에 동석했다는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송중기와 박보검 측은 "사실이 아니다" "더는 가만히 보고 있지 않겠다"며 강력 대응 의지를 밝혔습니다.
( ☞ 송중기·박보검, '박유천 룸 살롱 동석'…"찌라시 사실 아냐, 최초 유포자 고소할 것 - 기사 바로가기)ⓒ게티이미지/이매진스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당 22차 집중역량강화 워크숍을 마친 안철수 전 대표가 승강기에 올라 이동하고 있다. 2016.06.30 박동욱 기자 36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거행된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5·18민주묘지에서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6.05.18 양지웅 기자 영국과 유럽연합을 상징하는 국기. 2016.07.01 ⓒ게티이미지/이매진스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이 해경의 구조과정을 보도했던 KBS의 김시곤 전 보도국장에게 해경 비판을 자제하라고 요구했던 녹취록이 공개된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이 의원이 핸드폰을 살펴보고 있다. 2016.06.30 박동욱 기자 신영자(74)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이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신 이사장은 롯데면세점 입점 특혜 제공 대가로 20억원 가량을 제공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2016.07.01 성동훈 기자 배우 송중기와 박보검이 최근 유포된 악성 루머에 대해 강력 대응할 것임을 예고했다. <사진제공=블러썸엔터테인먼트>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