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이브닝브리핑]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타결…총 5300억원 절감 外

편집부 / 기사승인 : 2016-06-10 17:00:14
  • -
  • +
  • 인쇄
△ 현대상선의 앞날은

(서울=포커스뉴스) 오늘은 마크 트웨인의 말로 시작하겠습니다. "인생은 짧다. 규칙을 깨고 빨리 용서하라. 입맞춤은 천천히, 진실로 사랑하라. 제어 안 될 만큼 웃고, 당신을 미소 짓게 한 그 어떤 것도 후회하지 말라." 금요일 이브닝브리핑입니다.

◆"자구안 마무리됨에 따라 정상화 동력 얻었다"


현대상선이 지난 2월부터 진행된 해외선주들과의 용선료 협상을 마무리지었습니다. 5개 컨테이너 선주들과 20% 수준의 용선료 조정에 대한 합의에 도달했고, 벌크 선주들과는 25% 수준에서 합의 의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현대상선은 이달까지 선주사들과 본계약 체결을 완료하고 유동성 개선의 효과를 얻을 전망입니다.
(☞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사실상 타결…3년 6개월간 약 5300억원 조정 - 기사 바로가기)

◆"미완의 6월민주항쟁 완성, 공정·평등한 대한민국으로"


시민의 힘으로 오랜 군사정권을 끝내고 대통령 직선제를 성취했던 6·10민주항쟁 제29주년 기념식이 오늘 열렸습니다. 기념식에는 민주화 운동 단체 관계자들과 일반 시민을 비롯 정부와 여야 정치권 인사도 참석했는데요. 특히 1970~80년대 한국의 인권상황을 개선하고 민주화 지원활동을 펼쳤던 해외민주인사 11명이 참석해 그 의미를 더했습니다.
(☞ 6·10 민주항쟁 29주년…"지금 이 순간도 더 나은 민주주의를 꿈꾼다" - 기사 바로가기)
(☞ 6월항쟁 29주년…"20대 국회, 민주·민생·평화 이룩해야" - 기사 바로가기)

◆신동빈 자택 등 7개 계열사 17곳 압수수색


경영권 분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롯데가 검찰의 압수수색 대상에 올랐습니다. 대상에는 신동빈 회장과 신격호 총괄회장의 집무실, 호텔롯데, 롯데쇼핑, 롯데홈쇼핑, 롯데건설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번 압수수색은 네이처리퍼블릭 정운호 대표의 롯데면세점 입점 비리사건이 발단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검찰이 롯데의 유통구조 전반에 대한 로비 혐의를 포착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 롯데 본사 향한 검찰의 칼…신동빈 자택·신격호 집무실 압수수색 - 기사 바로가기)

◆올해 예산 대비 3.0% 증가한 398조1000억 요구

정부가 오는 2017년도 예산 398조1000억원을 확정하고 국회에 요구할 계획입니다.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17년도 예산요구현황'에 따르면 내년 예산·기금의 총지출 요구 규모는 올해보다 11조7000억원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보건·복지·고용 분야 예산이 130조원 요구로 가장 많았습니다.
(☞ 2017년도 정부예산 398조1000억 확정…9月 국회에 요구 계획 - 기사 바로가기)


◆오바마 대통령, 클린턴의 유세현장 동행 뜻도 밝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을 지지한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는 "이제까지 대통령 집무실을 차지할 자격을 갖춘 이는 그 누구도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 놀라운 여정의 시작을 클린턴과 함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오바마, 힐러리 클린턴 지지 선언…"그와 함께하겠다" - 기사 바로가기)

◆메시냐 호날두냐, 수입도 라이벌


미국 경제전문매체 포브스가 최근 1년 동안 가장 많은 돈을 번 스포츠 선수를 발표했네요. 1년 동안의 연봉, 승리수당, 상금, 광고 등을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놀랍게도(?) 1,2위가 모두 축구판에서 나왔네요.
(☞ [뉴스BOX] 스포츠 스타 수입 1위는 누구? - 기사 바로가기)

◆고원희, 해피투게더3서 열애 사실 깜짝 고백


배우 고원희가 '해피투게더3'에서 이하율과의 열애 사실을 밝혔습니다. 그는 "이 자리가 너무 기다려졌다"며 8개월 간 사귀어왔다고 밝혔습니다. 두 사람은 지난 2월 종영한 KBS 드라마 '별이 되어 빛나리'에서 호흡을 맞춘 바 있습니다.
(☞ 배우 커플 탄생…고원희♥이하율 "8개월째 열애" - 기사 바로가기)서울 종로구 현대그룹 본사. 2016.05.31 양지웅 기자 1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6.10 민주항쟁 제29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김재원(왼쪽부터) 대통령실 정무수석, 심상정 정의당 대표, 천정배 국민의당 공동대표, 김영우 새누리당 비대위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이 묵념하고 있다. 2016.06.10 양지웅 기자 검찰이 롯데그룹 비자금조성 의혹과 관련해 롯데호텔과 신동빈 회장 자택 등을 압수수색한 10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그룹 본사 로비로 직원들이 지나가고 있다. 2016.06.10 허란 기자 기획재정부 로고. <사진출처=포커스뉴스DB>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왼쪽)이 9일(현지시간)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 유력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게티이미지/이매진스 농구선수 르브론 제임스. <사진출처=ⓒ게티이미지/이매진스>배우 고원희(오른쪽)가 KBS 예능 '해피투게더3'에서 이하율과 열애 사실을 밝혔다. <사진제공=KBS>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