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이브닝브리핑] 박 대통령 '상시청문회법' 거부권…야권 강력 반발 外

편집부 / 기사승인 : 2016-05-27 17:00:14
  • -
  • +
  • 인쇄
△ 상시국회법 논란 속 임시 국무회의 진행하는 황교안 국무총리

(서울=포커스뉴스) 새벽의 공기, 노을이 만들어내는 풍경, 예상치 못했던 누군가의 배려, 어쩌다 먹게 된 맛있는 음식, 어디론가 향하는 사람들의 표정. 여행을 통해 우리는 책에서 배울 수 없는 것들을 배우죠. 이번 주말, 가까운 곳도 좋으니 어디론가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금요일 이브닝브리핑입니다.

◆ '상시청문회법' 거부권 행사, 흔들리는 협치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청문회를 쉽게 열수 있도록 한 '상시청문회법'에 대해 정부가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헌법을 벗어난 행정부 통제란 위험성이 있고, 권력분립이라는 헌법정신에 위배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인데요. 해외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도'상시청문회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이 가운데 야당은 "의회 민주주에 대한 거부권 행사"라고 규정하면서 20대 국회에서 재추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 정부 '상시청문회법' 거부권 행사…野 "의회 민주주의에 대한 거부" - 기사 바로가기)
(☞ 박 대통령, 상시 청문회법 재의요구안 에티오피아서 재가 - 기사 바로가기)
(☞ 與 "거부권은 대통령 권한, 정치 공방 중단해야"…상시 청문회법 '거부' 지지 - 기사 바로가기)
(☞ 야3당, 상시 청문회법 20대 국회서 재의결 합의 - 기사 바로가기)

◆ 경기불황에 가계 실질소득·지출 모두 감소


1분기 우리 국민들의 실질 소득과 지출이 1년 전보다 모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1분기 가계동향'에 따르면 가구당 평균 소득은 액수로는 455만 5000원으로, 1년 전보다 0.8% 늘었지만 여기서 물가 상승분을 뺀 실질 소득은 0.2% 감소했습니다. 가구당 지출은 352만원으로 액수로는 작년보다 0.5% 증가했지만,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실질 지출은 0.5% 감소했습니다.
(☞ 가계 소득·지출 뒷걸음질…실질소득 5년만에 '마이너스' - 기사 바로가기)

◆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진전


구조조정에 들어간 현대상선의 선박 임대료 협상이 막바지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협상 타결이 임박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진전되고는 있지만 아직 용선료 조정 등에 관해 합의에 이른 상황은 아니며 협상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런 소식이 들리자 현대상선 주가가 상한가로 마감하는 등 이번 협상에 낙관론이 고개를 드는 분위기입니다.
(☞ 금융위·산은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진전 있지만 진행중”- 기사 바로가기)

◆ 국민 10명 중 6명 "20대 국회, '여소야대' 잘된 일"



국민 10명 중 6명은 20대 국회의 '여소야대' 정국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30대 등 젊은 세대들이 여소야대 국회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는데요. 반면 60대 이상의 응답자 중에선 34%만이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 국민 10명 중 6명 "20대 국회, '여소야대' 구성 바람직" - 기사 바로가기)

◆ '정운호 게이트' 홍만표 변호사 검찰 출석



'정운호 게이트' 핵심 인물인 검사장 출신 홍만표 변호사가 친정인 검찰을 찾았습니다. 검찰은 홍 변호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언론에 제기된 의혹 전반에 대해서 조사한다는 방침인데요. 홍 변호사는 조사를 받기에 앞서 "언론에서 제기된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각종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특수통' 홍만표 변호사, '정운호 게이트' 피의자로 검찰 출석 - 기사 바로가기)

◆ 이집트 여객기 실종 사고



최근 지중해에서 추락한 이집트 여객기의 사고 원인이 여전히 밝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집트 당국이 여객기에서 나온 신호를 발견했습니다. 프랑스의 항공사고조사국(BEA)은 수일 내에 프랑스 해군 함정 라플라체를 통해 수중 수색에 착수할 예정인데요. 정확한 원인 규명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 "실종된 이집트 여객기 신호 지중해서 발견" - 기사 바로가기)

◆ 리우 올림픽 중간점검



브라질 리우올림픽이 두달 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도 아랑곳 없이 땀 흘리고 있는 태극 전사들의 현 위치는 어디쯤일까요. 종목별 국가대표 선수는 누구인지, 올림픽의 결과를 예측해 볼 수 있는 현재의 성적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봤습니다.
(☞ [뉴스BOX] 리우올림픽 D-75, 중간점검 ① …사격·양궁·태권도 - 기사 바로가기)
(☞ [뉴스BOX] 리우올림픽 D-74, 중간점검 ② …축구·배구·농구 - 기사 바로가기)
(☞ [뉴스BOX] 리우올림픽 D-71, 중간점검 ③…펜싱·체조·수영·핸드볼 - 기사 바로가기)
(☞ [뉴스BOX] 리우올림픽 D-71, 중간점검 ④·끝…유도·레슬링·복싱 - 기사 바로가기)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황교안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6.05.27 성동훈 기자 현대상선 건물 로비. 2016.05.24 성동훈 기자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을 방문한 20대 국회 초선 당선인들이 전자투표 시연 등 교육을 듣고 있다. 2016.05.11 박동욱 기자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 로비 의혹에 연루된 홍만표 변호사가 27일 오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6.05.27 김인철 기자 지난 21일(이하 현지시간) 이집트 북부 알렉산드리아 해안에서 이집트 시민들이 지중해를 바라보고 있다. (Photo by Chris McGrath/Getty Images)2016.05.27 ⓒ게티이미지/이매진스 2012년 런던대회에서의 김잔디 선수 <사진출처=ⓒ게티이미지/이매진스> 2016.05.27 임학현 기자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