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이브닝브리핑]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外

편집부 / 기사승인 : 2016-05-23 17:00:12
  • -
  • +
  • 인쇄
△ 노무현 전 대통령 7주기 추도식, 애국가 제창

(서울=포커스뉴스) 어떤 행복 속에도 불행은 숨어있고, 어떤 불행 속에도 행복은 숨어있다고 하죠. 그만큼 행복에 도취돼선 안되고, 불행에 절망하지 않는 것이 좋을텐데요. 그렇지만 꼭 마음대로 되지 않는게 사람마음. 여유가 나지 않는다면 가끔은, 억지로라도 여유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월요일 이브닝브리핑입니다.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오늘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7주기를 맞아 여야 정치인들이 경남 김해 봉하마을 추도식에 일제히 참석했습니다. 특히 며칠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호남 민심 쟁탈전을 벌였던 더민주와 국민의당 인사들은 봉하마을에 총집결하는데요. 각 당의 입장을 들어봤습니다.

(☞ 盧 전 대통령 서거 7주기…'노무현 정신'을 다시 생각하다 - 기사 바로가기)
(☞ 김원기 전 국회의장 "김대중과 노무현, 하나로 이해해야"- 기사 바로가기)
(☞ 정진석 "노무현 대통령, 최고 지도자로서 큰 역사이자 큰 의미" - 기사 바로가기)
(☞ 이해찬, 노무현 7주기 맞아 "깨어있는 시민, 행동하는 양심으로 역사 돌이켜야" - 기사 바로가기)
(☞ 안철수, '봉하마을' 노무현 사저 입장 전부터 "배신자" 등 욕설 곤욕- 기사 바로가기)
(☞ 심상정 "온 몸으로 노동권 수호하던 노무현 그리워" - 기사 바로가기)

◆ "자살보험금, 소멸시효 관계없이 지급"


금융감독원이 소멸시효 2년이 지났더라도 자살보험금은 원칙대로 지급해야 한다고 생명보험사들에 권고했습니다. 그동안 보험사들은 자살에 일반사망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는지, 보험금이 2∼3배 많은 재해사망 보험금이 적용되는지를 놓고 계약자들과 소송을 벌여왔습는데요. 금감원이 이같이 강경한 방침을 내세우고 있어 생명보험사가 자살보험금 지급을 해야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 소멸시효 지났어도…“원칙대로 자살보험금 지급”- 기사 바로가기)

◆ 한국 노동시장 9년 간 '후진'



우리나라 노동시장 효율성이 2007년을 기점으로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전경련이 세계경제포럼(WEF)의 '국가경쟁력평가'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07년에서 2015년 사이 '노동시장효율성' 분야를 구성하는 세부 8개 항목의 순위가 모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2009년은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0.7%에 머물렀고, 기간제 사용을 2년으로 제한한 비정규직법이 2009년 7월 1일부터 전사업장으로 확대 시행되는 등의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 한국 노동시장 9년 간 후진…세계 24위에서 83위로 ‘뚝’- 기사 바로가기)

◆ 강남역 묻지마 살인 사건


강남역 10번 출구를 채웠던 피해자 추모 쪽지가 보존을 위해 자발적으로 철거됐습니다. 시민들이 작성한 추모 쪽지들은 서울 서초구청 로비에 옮겨졌으며 현재 서울시 여성가족재단에 보존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 철거된 강남역 10번 출구 추모공간, 서울시청 시민청으로 이전 - 기사 바로가기)
(☞ 강남역 10번출구 수놓았던 추모 쪽지 철거…"훼손 우려"- 기사 바로가기)

◆ '아가씨·곡성·부산행'…칸 물들인 한국 영화



'제69회 칸국제영화제'가 11일의 일정을 마쳤습니다. 비록 수상은 불발 됐지만 장·단편 한국 영화가 다섯 작품이나 영화제에 오르며 한국영화의 자존심을 세웠는데요. 이번 칸 영화제에서 영화 '아가씨', '곡성', '부산행'이 어떤 의미있는 나들이를 했는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 막 내린 '칸 영화제', '아가씨·곡성·부산 행'의 의미 있는 나들이- 기사 바로가기)

◆ 저염식, 건강에 안 좋다?



'저염식', 건강에 좋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이 '저염식'이 오히려 심혈관계 질환 발병과 사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외신은 나트륨 섭취량이 지나치게 많은 사람만이 저염식 식단을 고려해야 한다며 해당 연구 결과를 보도했는데요. 고혈압 여부와 관계없이 나트륨 섭취가 적은 사람은 나트륨을 적당량 섭취하는 이에 비해 심장마비, 뇌졸중 등 사망 위험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 저염식 식단, 심혈관계 질환·사망 위험 높인다- 기사 바로가기)

◆ 리우올림픽 D-75


브라질 리우올림픽이 75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올림픽에서 태극 전사들은 현 위치는 어디쯤일까요. 종목별 국가대표 선수는 누구인지, 올림픽의 결과를 예측해 볼 수 있는 현재의 성적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봤습니다.
(☞ [뉴스BOX] 리우올림픽 D-75, 중간점검 ① …사격·양궁·태권도 - 기사 바로가기)(앞줄 왼쪽부터)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 노 전 대통령 장남 건호 씨, 부인 권양숙 여사, 김원기, 임채정 전 국회의장,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의원, 고영구 전 국정원장, 이병완 전 대통령 비서실장,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2016.05.23 김흥구 기자 청년희망로드쇼 대전·충남권 우수기업 채용박람회에서 많은 구직자들이 방문해 구직정보를 찾고 있다. 2016.03.14 김기태 기자 서울 서초구 강남역 10번 출구에서 시민들이 '강남 묻지마 살인사건' 피해자를 추모하고 있다. 2016.05.21 허란 기자 (칸/프랑스=게티/포커스뉴스) 18일(현지시간) 프랑스 칸 르미에르 극장에서 열린 제69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 영화 '곡성' 상영회에 참석한 나홍진 감독과 배우 곽도원, 천우희, 구니무라 준이 레드카펫을 밟고 있다.ⓒ게티이미지/이매진스2016.05.20 ⓒ게티이미지/이매진스 소금. 2016.05.23 ⓒ게티이미지/이매진스 제31회 리우하계올림픽대회를 100일 앞둔 27일 오후 서울 노원구 태릉선수촌에서 태권도 국가대표 선수들이 훈련을 하고 있다. 2016.04.27 이승배 기자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