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무산된 새누리당 전국위 |
(서울=포커스뉴스) "당신이 죽은 뒤 장례식을 치르지 못해, 내 삶이 장례식이 되었습니다." 한강의 소설 '소년이 온다'의 구절입니다. 정의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날입니다. 그와 수반하는 죄책감에 고개 숙여지는 때이기도 합니다. 더 좋은 세상 만들지 못해 부끄러움을 느끼며 그 반감으로 다시 정의를 꿈꾸는 우리들의 현실을 되새깁니다. 살아있음을 죄스러워하는 5월의 노래는 누구의 소리로 누구의 귀에 닿을까요. 5월 18일 모닝브리핑입니다.
◆5·18 이후 외무부가 대통령에 보고한 3급 비밀문서 확인
<포커스뉴스>는 외교부가 지난 4월 공개한 25만여 쪽에 달하는 외교비밀문서를 정밀 분석, 5·18민주화운동 직후인 1980년 6월 당시 외무부가 해외교포들의 동향을 담은 다수의 비밀문서를 청와대에 보고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5·18 직후 1개월여 동안 외무부가 각 해외 지역에 파견된 대사들을 통해 교민들의 동향파악에 나선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 살펴 보시죠.
(☞ [단독] 80년 6월 외무부, 5·18 관련 해외 교포 '사찰·특별 선도조치' - 기사 바로가기)
◆'푸른 눈의 목격자' 광주에 잠들다
1980년 5월 광주, 그 곳에 있었던 '푸른 눈의 목격자'를 알고 계십니까? 독일의 텔레비전 방송국 카메라 기자였던 위르겐 힌츠페터가 전하는 광주의 진실에 다시 한번 주목해 주세요.
(☞ [뉴스BOX] 위르겐 힌츠페터의 눈으로 본 '5·18 광주' - 기사 바로가기)
◆'임을 위한 행진곡' 갈등에 이어 '협치' 기대치 급격히 떨어질 듯
박근혜 대통령이 제36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습니다. 이로써 3년 연속 불참입니다. '임을 위한 행진곡' 합창 유지부터 불참까지, 협치를 강조했던 정치권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데요. 과연 지난 대통령들은 모두 기념식에 참석했을까요?
(☞ [뉴스BOX] 역대 대통령들의 5·18 기념식 참석·불참史 - 기사 바로가기)
(☞ 박 대통령, 5·18 기념식 불참 예정…멀어지는 협치 - 기사 바로가기)
◆친박 보이콧에 전국위 무산…김용태, 혁신위원장 사퇴
새누리당 내 친박과 비박 간 계파갈등이 재점화됐습니다. 총선 참패에도 불구하고 비상대책위원회와 혁신위원회의 인선을 두고 친박계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선 것인데요. 며칠 사이 '쿠데타' '양아치' 등 험한 말이 난무하더니, 전국위원회는 열리지도 못 했고 김용태 의원은 혁신위원장직을 전격 사퇴했습니다. '계파 청산'은 보름 만에 말짱 도루묵이 된 모습입니다.
(☞ 새누리, 쿠데타에 양아치 논란까지…친·비박 계파갈등 재발 - 기사 바로가기)
◆해운업계 미래는 과연?
당장 오늘부터 국내 해운업계의 생사를 가를 채권단 등과의 협상이 중대 고비를 맞습니다. 현대상선과 용선료 협상을 진행 중인 주요 해외 선사들이 채권단과 미팅을 갖는데요. 한진해운도 지난 10일 용선료 협상팀을 꾸려 해외 선사와 미팅을 위해 출국했고 내일 사채권자 소집 회의를 엽니다. 해운업의 미래가 달린 이틀 간의 주요 쟁점을 정리했습니다.
(☞ 해운업계 生死가를 3題…'용선료-채무재조정-해운동맹' - 기사 바로가기)
◆베르베르, 서울예고서 '오늘날의 예술적 지능' 주제로 강연
한국을 찾은 '프랑스 천재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서울예고 강연에서 시각, 청각, 촉각 훈련법을 알려주며 청중을 명상의 세계로 이끌었습니다. '명상'으로 강연의 포문을 연 것은 강연 주제인 '예술적 지능'의 기반이 바로 자연에 대한 관찰이기 때문이었는데요. 그의 예술적 창작의 비법을 들어 보시죠.
(☞ 베르나르 베르베르 "6년 전 시한부 선고…인생의 터닝포인트 됐다" - 기사 바로가기)
◆검찰, 정운호 비자금 조성 등 의혹 갖고 압수수색
이른바 '정운호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이번에는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횡령 혐의에 대한 수사에 나섰습니다. 검찰은 부산의 Y업체를 비롯해 네이처리퍼블릭 납문업체와 대리점 등 5~6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상습도박 혐의로 구속돼 다음달 5일 출소하는 정 대표에 대해 횡령혐의를 적용해 다시 기소하거나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방침입니다.
(☞ '정운호 게이트' 이번엔 횡령…檢, 네이처리퍼블릭 납품업체 압수수색 - 기사 바로가기)<사진제공=5·18기념재단>위르겐 힌츠페터. <사진출처=KBS1TV '일요스페셜' 캡처><사진제공=대통령 기록관>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대위 구성안 및 당헌 당규개정안 등 현안 처리를 위해 예정된 4차 새누리당 전국위원회에 의사봉이 놓여 있다. 이날 전국위원회의는 앞서 예정된 상임전국위원회를 개최해 당헌개정안 등을 심의할 예정이었지만, 친박계 의원들이 대거 불참해 참석자 미달로 회의가 열리지 못 했다. 2016.05.17 박동욱 기자 서울 영등포구 한진해운 1층 로비 2016.04.25 김인철 기자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예술고등학교를 찾은 프랑스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오늘날의 예술적 지능'이란 주제로 학생들에게 강연하고 있다. 2016.05.16 양지웅 기자 서울 강남구 네이처리퍼블릭 본사. 2016.05.03 조종원 기자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