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홍보‧정보공유‧지역소개…이유도 '각양각색'
![]() |
△ [그래픽] 정치_ 선거 사전투표 부재자투표 총선 대선 국방 안보 |
(서울=포커스뉴스) 제20대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회의원 후보자들이 다양한 주제와 다양한 창구로 유권자와 소통에 나섰다.
그 중에서도 유명 식당을 찾아 음식 맛의 후기를 공유하는, 일명 '맛집 블로거'로 자처하고 나선 후보자들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들은 블로그와 페이스북,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지역구 내 대표음식이나 식당을 소개하고 있다.
서울 강남갑 지역구에 출마한 이종구 새누리당 후보는 본인의 블로그에 '이종구의 강남먹방'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후보가 강남구에 위치한 식당을 찾아 음식을 직접 먹어보고 후기를 남기는 방식이다.
음식의 맛과 식당의 분위기 이외에도 식당 위치, 전화번호 등을 꼼꼼히 게시해 전문 블로거 못지않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시리즈 취지에 대해 이 후보 선거사무소 측은 "선거홍보 블로그에 재미를 더하기 위해 시작했다"며 "선거운동하다 강남(지역구)에서 식사를 하게 되면 틈틈이 기록해뒀다가 글을 게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후보(서울 강서갑) 선거캠프는 SNS전담팀을 구성해 서울 강서구의 맛집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구의 지하철역(5호선 까치산역, 화곡역)을 중심으로 역 주변의 식당을 음식의 종류별로 구분한 뒤 종류마다 8개 식당을 선별한 '마방진 지도'를 페이스북에 게시한다.
팀원들이 직접 식당을 방문한 경우에는 대표 메뉴의 사진과 함께 가격, 시식평 등 정보도 제공한다.
금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는 "강서 유권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겠지만 지역의 맛집 정보를 공유한다는 취지에서 기획하게 됐다"며 "선거기간 내내 좋은 정보를 담아 꾸준히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상권에 도움을 주기 위한 취지를 전면에 내건 후보들도 있다.
김종희 국민의당 후보(경기 용인정)는 '용인 소상공인 기살리기'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다른 후보들처럼 지역구 내 식당을 찾아 소개하고 후기를 남기는 식이지만 이외에도 김 후보는 배드민턴 가게 등 다양한 상점도 찾고 있다.
신문식 더민주 후보(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군)는 '맛집'이라는 키워드를 내세워 4개 군청에서 선정한 '모범음식점'을 탐방했다.
방문객들에게 지역의 상점을 소개함으로써 "지역소개도 하고 지역상권의 발전을 기원하는 취지"라고 신 후보 측 관계자는 설명했다.
유권자들은 대체로 '인상적'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서울 화곡동에 거주하고 있는 윤모(24·여)씨는 금태섭 후보의 SNS에 게재된 마방진 지도를 유용하게 쓰고 있다.
윤씨는 "식사 약속을 잡을 때 어떤 메뉴를 먹을지, 어느 식당을 갈지 매번 고민했는데 많이 참고하게 됐다"며 "(금 후보자에게) 더 관심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닉네임 'buni******'의 블로그 이용자는 이종구 후보의 게시글에 "우리 동네에 이런 맛집이있었느냐"며 "좋은 정보를 알려줘 감사하다"고 전했다.
닉네임 'hon***' 사용자는 "이 후보의 친근한 모습이 보기 좋다. 당선되면 지역상권을 확실히 살려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다만 대부분 맛집 홍보활동이 SNS 등 온라인을 통해 흥미 위주로 이뤄지다보니 후보자의 공약이나 능력이 왜곡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김경환 상지대 언론광고학부 교수는 "SNS를 통해 이뤄지는 이색 선거운동이나 홍보활동은 지역구에 한정되기보다는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는 다수 여론에게 도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지역구 유권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도 작용하겠지만 후보자의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 교수는 "(맛집 게시글 등과 별도로) 유권자들이 후보자의 공약을 살펴보며 세심히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이종구 후보(새누리당·서울 강남갑) 후보가 서울 강남구의 한 식당에서 식사하고 본인 블로그에 후기를 남겼다.<사진제공=이종구 후보(새누리당·서울 강남갑) 후보 블로그>금태섭 후보(더불어민주당·서울 강서갑) 후보가 지역구 내 지하철역 주변 맛집을 소개했다.<사진제공=금태섭 후보(더불어민주당·서울 강서갑) 후보 페이스북>김종희 후보(국민의당·경기 용인정) 후보가 본인의 블로그에서 '용인 소상공인 기살리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출처=김종희 후보 블로그>조숙빈 기자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