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빈 자리 속 필리버스터 이어가는 서기호 |
(서울=포커스뉴스) 휴일을 어떻게 보내시나요? 아침마다 다짐했던 밀린 잠을 잔다든지, 촘촘히 약속을 잡는다든지, 보고 싶었던 영화나 TV프로그램을 몰아 본다든지, 혼자인 게 좋아 훌쩍 교외로 나간다든지 저마다의 모습이 있습니다. 잘 쉬는 게 잘 사는 방법이란 생각이 듭니다. 휴식이 필요하다는 건 열심히 살아왔다는 뜻이니까요. 꿀맛 같은 휴식을 기다리며 이브닝브리핑 시작합니다.
◆20년내 가장 강력한 對北 제재안
어제 미국과 중국이 안보리 대북제재 초안에 합의했습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이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을 가지고 회의에 들어갔습니다. 이 제재안은 "빠르면 28일(우리시간) 채택 될 것이다"라고 하는데요. 20년내 가장 강력한 제재 결의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 유엔 안보리 '초고강도 北제재안'…"이르면 우리시간 28일 새벽" - 기사 바로가기)
◆궁금해요, 필리버스터
필리버스터가 나흘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치에 무관심하던 분들도 이번 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필리버스터에 대해 궁금하신 점, 포커스뉴스에서 확인하세요.
(☞ 1. 직접 볼수 있나요? - 기사 바로가기)
(☞ 2. 언제까지 하나요? - 기사 바로가기)
(☞ 3. 그만두게 하는 방법은? - 기사 바로가기)
(☞ 4. 새누리당 공약 맞나요? - 기사 바로가기)
(☞ 5. 단체 필리버스터 기록 경신했다면서요? - 기사 바로가기)
(☞ 6. 정의화 국회의장은 퇴근을 하나요? - 기사 바로가기)
(☞ 7. 국회 속기사가 다 기록 하나요? - 기사 바로가기)
◆지난해, 허리띠 졸라맨 가계들
불확실한 경제상황과 중도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여파로 지난해 소비성향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정부가 개별소비세 인하, 블랙프라이데이 등으로 부양 정책을 펼쳤지만 역부족이었는데요. 올해가 작년보다 나을지는 여전히 의문입니다.
(☞ 지난해 가계 돈 안썼다…평균소비성향 '역대 최저' - 기사 바로가기)
◆시위한다고 했으면 꼭 해야 한다
집시법 개정안이 28일부터 시행됩니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옥외집회나 시위를 신고하고 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그동안 타인의 집회·시위를 방해할 목적으로 허위로 신고 하는 부작용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번 개정안으로 '실질적인 집회의 자유 보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집회·시위, 신고하면 반드시 열어야…" 어기면 '과태료' - 기사 바로가기)
◆트럼프의 멘토…걱정하는 전문가들
도널드 트럼프는 2차대전 참전 미국 장군들을 많이 언급하며 존경을 표했습니다. 미국 보수층의 지지를 모으기 위함인데요. 유세과정에서 쏟아낸 이 발언들에 대해 전문가들은 "그 장군들을 잘 모르고 한 말이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 2차대전 장군들에 집착하는 도널드 트럼프에 우려의 시선 - 기사 바로가기)
◆우리 같이 살아요
'혼밥·혼술'… 혼자로의 삶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요즘, 반대로 '같이'살기를 추구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바로 '셰어하우스인데요. 셰어하우스 업체 관계자는 "주택 공급문제를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회문화적 측면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말했습니다.
(☞ ‘혼밥‧혼술’의 시대…"같이 살자" 셰어하우스 사람들 - 기사 바로가기)
◆'시그널'의 백골사체 있던 이곳은 어디일까요?
드라마 '시그널' 재밌게 보고 계신가요? 극 중 조진웅과 이제훈이 처음으로 무전을 나눴던 '선일정신병원'을 포커스뉴스에서 찾아갔습니다.
(☞ '시그널' 조진웅‧이제훈의 첫 무전 장소 '선일정신병원' 촬영장소는 어디? - 기사 바로가기)안보리는 미국과 일본, 한국 정부의 요청으로 2016년 1월 6일(현지시간) 오전 11시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비공개 긴급회의를 갖고 북한에 중대한 추가 제재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게티이미지/멀티비츠2016.01.07 김윤정 기자 테러방지법 직권상정에 반발해 야당의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이 나흘째 진행되고 있는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토론에 참여한 서기호 정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2016.02.26 박동욱 기자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는 1일부터 2주 동안 정부가 소비 진작을 목적으로 주도하는 유통업계 합동 할인행사다. 2015.10.01 양지웅 기자 양지웅 기자 1945년 9월 도쿄만에 정박한 미 전함 미주리호에서 일본의 항복 문서에 서명하는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Photo by Keystone/Getty Images)2016.02.26 ⓒ게티이미지/멀티비츠 셰어하우스 '우주' 서울 여의도점의 거실. <사진제공=셰어하우스 '우주'>tvN 드라마 '시그널'이 인기를 끌고 있다. 첫회 주요 사건 배경이 된 선일정신병원은 경기도의 한 폐원된 정신병원에서 촬영됐다. 방송에서는 CG로 을씨년스러운 분위기를 선보였으나 실제 찾은 병원은 약 4년 전 폐원된 그대로 생각보다 깨끗이 보존돼 있었다. 한지명 기자. star5425@focus.co.kr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