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포커스뉴스) "공무원 시험에 합격했다는 것은 모두 거짓이었다." 지난 8일 숨진 채 발견된 한 30대 남성의 유서입니다. 그는 1년 동안 출근한다면서 매일 아침 집을 나섰지만, 유서 내용처럼 거짓이었습니다. 이 남성의 죽음은 자살로 처리되었지만, 청년들은 사회적 타살이라는 주장을 했습니다. 바늘구멍이 되어버린 취업문을 통과하지 못한 것이 이유라는 것입니다. 취업준비생들이 오늘 저녁 하루만큼은 모든 근심을 내려놓고 자신을 위해 즐거운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금요일 이브닝 브리핑 시작합니다.
◆ 김종인, '단독' 전제 선거대책위원장직 수락
경제민주화의 아이콘 김종인 전 의원이 1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게 됐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김 선대위원장이 이날 강조한 것은 역시 '경제민주화'였습니다.
(☞ 김종인 "단독 선대위원장 전제 수락…文 대표 사퇴할 것" - 기사 바로가기)
◆ 당정, 저출산 문제 해결할까
새누리당 저출산대책특별위원회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 5년 안에 사교육비를 절반으로 낮출 수 있는 로드맵을 정부 측에 요청했습니다.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2018년까지 영어 절대평가제 도입 △공교육정상화 촉진 및 선행 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학교 현장 안착 등이 대책으로 논의됐습니다.
(☞ 당정, 저출산 대책…5년 내 '사교육비 절반' 로드맵 추진 - 기사 바로가기)
◆ 유일호 부총리-이주열 총재 ‘경제 문제 해결한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만나 경제적 구조개혁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했습니다. 유 부총리와 이 총재는 경제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우리경제의 재도약을 이끌 수 있도록 경제‧통화 정책의 조화를 이뤄가기로 했습니다.
(☞ 유일호 부총리-이주열 총재 "경제 구조적 문제 극복해야" - 기사 바로가기)
◆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시작
국세청이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국세청에 따르면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통해 이날부터 의료비, 보험료 등 13개 항목의 증명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시행…신고서 작성은 19일부터 - 기사 바로가기)
◆ 외국인 투자자들 한국 주식시장 떠나는 이유
외국인 투자자들의 ‘셀 코리아’ 움직임이 점차 심화되는 양상입니다. 외국인의 국내 보유 주식 규모도 9조원 넘게 줄었는데요. 외국인들이 국내 증시에 등을 돌린'배경과 전망을 알아봤습니다.
(☞ 국내 증시 '등 돌린' 외국인…이탈 배경과 전망은? - 기사 바로가기)
◆ '도곡동 아파트 화재' 일가족 사망
14일 오후 10시 50분쯤 서울 강남구 도곡동의 한 아파트 3층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나 집안에 있던 송모(52)씨와 아내, 자녀 등 일가족 4명이 숨졌습니다. 불이 났을 당시 가족 중 딸 1명은 외출 중이라 화를 면했는데요. 경찰과 소방당국은 합동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도곡동 아파트 화재' 일가족 사망…“분석, 한달 이상”(종합) - 기사 바로가기)
◆ 녹색채소 녹내장 예방한다
녹색채소가 녹내장에 걸릴 위험을 크게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상추처럼 잎이 무성한 녹색채소를 일정량 섭취하면 녹내장 위험이 30% 가량 낮아진다는군요.
(☞ 매일 상추 먹으면 녹내장 위험 '뚝' - 기사 바로가기)더불어민주당 조기선대위원장으로 영입된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6.01.15 박동욱 기자 이주영(오른쪽) 새누리당 저출산대책특위 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사교육비 절감방안 논의를 위한 당정협의에 참석해, 기념촬영 중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6.01.15 박철중 기자 15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유일호(오른쪽) 경제부총리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오찬 회동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6.01.15 김유근 기자 증시관련 기사에 썸네일로 활용 가능한 이미지. 온라인 사용만 가능한 라이선스 보유 2015.08.25 최문기 기자 14일 오후 10시 50분쯤 서울 강남구 도곡동 한 아파트 3층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나 소방관들이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독자 이재진>상추나 시금치, 배추 같은 녹색채소가 녹내장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2016.01.15 ⓒ게티이미지/멀티비츠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