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억원 매출에서 올해 800억원으로 급성장
유통채널과 제품 다변화에 주력할 것
동물마스크팩으로 올해 크게 주목받았던 에스디생명공학(SNP)이 내년 초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에스디생명공학은 최근 키이스트와 최대주주 배용준씨가 수십억 원 투자로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고 알려지며 증권업계에서도 관심 대상이다.
박설웅 대표는 에스디생명공학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제품 유통망과 주력품목의 다양화로 양적 질적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설웅 대표로부터 에스디생명공학에 대해 들어봤다.
- SNP제품들이 중국에서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4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에서 마스크팩 분야 판매 1위를 기록하기도 했는데, 다른 진출사와 차별화되고 있는 점은 무엇인가
"핵심 컨셉은 ‘과학'이다. 피부를 다루는 만큼 실험을 바탕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화장품을 만들어내는 것. 이를 위해 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에 중앙연구소를 설립하고 회사 전체인력의 30%를 연구진으로 구성할 만큼 화장품 기초소재 연구개발에 힘썼다. 그러다보니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 의약적 효과를 가진 화장품)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을 뿐 아니라, 바다제비집이라는 귀한 식자재로 제품을 출시하며 브랜드 컨셉을 확립해왔다."
- 동물마스크팩은 트렌드를 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향후 준비하고 있는 제품은
"동물마스크팩은 올 1월에 출시한 것으로 마스크팩에 패션을 입힌 독특한 아이디어로 중국에서 먼저 알려진 이후, 국내에서도 유명해진 경우다. 제품의 품질 뿐 아니라 마스크팩을 이용하는 재미를 함께 보여줘, 국내에서 수많은 유사품이 이어졌다.
최근에는 바쁜 도심의 일상 속에서 작은 여유와 행복감을 선물하는 감성 화장품 브랜드로 서울카페를 론칭했다. 이후에도 SNP화장품 노하우를 담은 다양한 마스크팩 제품과 여러 피부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스킨케어 제품 위주로 2016년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다."
- 8년 전 화장품 분야에 진출하셨고 당시 낯선 분야였을 텐데, 평소에 관심이 컸는지
"경제학과를 졸업한 이후 국내와 일본, 홍콩 등 금융기관에서 직장생활을 했다. 현대선물 설립 초창기와 창투사 심사역으로 IT버블을 경험하면서 시대의 흐름을 직접 몸소 겪었던 것 같다. 이후 내추럴엔도텍에서 CFO(재무 담당 최고책임자)로 근무하며 헬스와 뷰티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이때 가능성이 있다고 본 화장품업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이 같은 경험들이 판매 수요를 예측하는데 도움을 주어 생산 효율성을 높였고, 시장의 트렌드 변화와 시장 수요에 탄력적인 대응을 할 수 있게 됐다. 같은 제조업이라도 화장품은 패션과 시장상황에 민감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 유가증권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상장계획은
"올해 상장을 계획하며 지난 6월 지정 회계법인에서 감사를 받았다. 지난 10월에 상장심사를 받을 수 있었지만 하반기 공모시장 환경이 많이 부담스러워졌다. 오히려 더 철저하게 준비할 생각으로 한 번 더 회계감사를 받았고 내년 초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매출규모는 지난 2013년 10억 원에서, 2014년 97억 원, 2015년인 올해 800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같은 성장을 이어가기위해 유통망 다각화에 주력하고 있다. 드럭스토어나 멀티샵, 면세점에 맞춰 다양한 디자인이나 가격대의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홍콩,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에 이어 미국 대형 화장품 멀티숍인 ULNA(얼타)에도 동물마스크팩 입점을 준비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을 SNP화장품 모델로 발탁해 향후 홈쇼핑에도 론칭할 계획이다."
- 내년 및 향후 기업의 목표는
"올해 국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내년에는 제품 위상을 확고하게 하는 동시에 보다 견고한 유통망 확보를 통해, 내실을 갖춘 더 큰 도약을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박설웅 에스디생명공학 대표이사, 자료=에스디생명공학대표제품 바다제비집 마스크팩, 동물마스크팩, 서울카페의 티타임시리즈와 아이마스크 (자료=에스디생명공학)에스디생명공학의 올해 매출은 8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