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고개숙인 |
(서울=포커스뉴스) 24년을 돌아왔습니다. 1991년 8월14일, 김학순 할머니의 "나는 일본군 위안부였다" 한마디가 시작이었습니다. 너무 아픈 상처는 쳐다보고 싶지 않아 많은 이들이 잊었어도 24년째 자리를 지킨 수요집회는 감동스럽습니다. 일본의 사과를 듣지 못한 채 할머님들은 한맺힌 세상을 뜨셨고, 이제 238분에서 46분이 남으셨습니다. 여리고 꿈 많던 소녀들의 넋을 달래기 위해 만든 소녀상은 웃지도 울지도 않는 표정입니다. 성과라고 떠받들기 전에 핵심을 제대로 짚었는지 따져야 합니다. 국가간 이해보다도 진정성을 들여다봐야 할 때입니다. 화요일 모닝브리핑 시작합니다.
◆박 대통령 "위안부 합의, 현실적 여건하 최선"
박근혜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 합의와 관련 "대승적 견지에서 이번 합의에 대해 피해자 분과 국민 여러분들께서 이해를 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합의 발표 후 부정적 여론 달래기에 나선 모습인데요. 대통령은 위안부 할머니들의 고통이 감해지길 바란다고도 전했습니다.
(☞ 박 대통령, 대국민메시지 "대승적 견지 위안부 합의 이해해 달라" - 기사 바로가기)
◆아베 "한일 양국 새로운 시대 열어가는 계기 되길"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 합의가 최종 타결됨으로써 미래 세대에게 사죄의 책임을 떠넘기지 않게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한국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아베 총리가 직접 사과해야 함에도 대독사과에 그쳤고 대상도 너무나 모호해 진정성 담긴 사죄라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日 아베 "사죄 숙명에서 후손 구하기 위한 합의" - 기사 바로가기)
◆새누리 조동원·더민주당 손혜원 본격 활동
내년 4.13 총선이 10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홍보사령탑이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조동원 새누리당 홍비기획본부장과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홍보위원장이 그들인데요. 조 본부장의 '개혁 강조'와 손 위원장의 '당명개정'이 그 신호탄이 됐습니다.
(☞ 여야 홍보사령탑…'개혁'과 '당명개정'으로 4·13총선 첫 걸음 - 기사 바로가기)
◆천연가스 공급 인프라에 15년간 7조 투자
정부가 2019년까지 청양·산청·합천 등 16개 지자체에 도시가스를 추가로 보급하는 등 천연가스 공급 인프라에 7조원 넘게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천연가스의 중요성이 더 높아짐에 따라 공급안정성을 기본으로 유연하고 적극적인 수급관리를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 “15년간 7조 투자한다”…장기 천연가스 수급계획 발표 - 기사 바로가기)
◆롯데 임원인사, 안정에 무게 뒀다
롯데그룹이 롯데쇼핑, 롯데하이마트, 호텔롯데, 대홍기획 등 유통·서비스 부문 17개 계열사들의 이사회를 열고 정기 임원인사를 확정했습니다. 2016년 인사는 안정 속의 변화와 미래 인재 육성에 초점을 둔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오늘은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롯데케미칼, 롯데건설 등 식품‧중화학제조 사업 부문의 인사가 결정됩니다.
(☞ 롯데 정기 임원인사…신동빈, 안정 속 변화 택했다 - 기사 바로가기)
◆법원, '11살 학대소녀' 친아버지 친권행사 정지 결정
11세 초등학생 딸을 2년간 집에서 감금하고 학대한 혐의로 구속된 30대 아버지에게 법원이 친권행사 정지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와중에 소녀의 친할머니가 나타나 양육의사를 밝힌 사실이 알려지면서 소녀의 친권문제가 대두됐는데요. 자세한 소식 전합니다.
(☞ ‘인천 11살 학대 소녀’ 친할머니 나타나 “손녀 보겠다” - 기사 바로가기)
◆"라마디는 IS로부터 완전히 해방됐다"
이라크 정부군이 이슬람국가(IS)의 전략적 요충지였던 이라크 중부 안바르주의 주도 라마디를 장악하고 승리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지난 5월 IS가 라마디를 장악한 이후 이라크 정부군은 22일부터 진입 작전을 개시했는데요. 격렬한 교전 끝에 라마디 정부청사 장악에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 이라크군, IS 요충지 라마디에서 승전 공식 선언 - 기사 바로가기)박근혜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 관련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타결된 28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을 만나고 있다. <사진출처=청와대 홈페이지>아베 신조 일본 총리. 신화/포커스뉴스 조동원 새누리당 홍보기획본부장(왼쪽)과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홍보위원장. <사진출처=조동원 본부장 페이스북 및 포커스뉴스 DB>산업통상자원부는‘제12차 장기 천연가스 수급계획’을 수립·공고한다고 28일 밝혔다. ⓒ게티이미지/멀티비츠 11살 딸을 2년여간 상습적으로 학대한 혐의로 구속된 아버지 박모(32)씨가 24일 오전 인천 남동구 인천남동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2015.12.24 오장환 기자 영국 BBC 방송 등 외신은 지난 26일(현지시간) 이라크 정부군이 라마디에 있는 정부청사까지 진입했으며 IS와 격렬하게 교전을 벌였다고 보도했다. 2015.12.28 조숙빈 기자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