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한화, 그리고 삼성과 LG "외국인 선수 어쩌나…"

편집부 / 기사승인 : 2015-12-28 13:10:19
  • -
  • +
  • 인쇄
두산, 니퍼트 재계약 뒤에도 김현수 대체할 외국인타자 물색해야

한화, 탈보트 대신 왼손투수 찾고 있어…올시즌 실패한 외국인타자 고민도 깊어

삼성, 나바로 재계약 포기에 '나바로+박석민' 공백 메울 자원 찾아야
△ 니퍼트 구원 등판

(서울=포커스뉴스) 프로야구 두산과 한화의 머릿속이 복잡하다. 삼성과 LG도 마찬가지다. 외국인선수 때문이다.

두산, 한화, 삼성, LG는 아직 2016시즌 외국인선수 구성을 끝내지 못했다. 특히 두산과 한화는 외국인투수와 타자 각 1명씩 자리가 비어 있다. 삼성은 타자, LG는 투수가 각각 필요하다.

두산은 28일 현재 외국인투수 더스틴 니퍼트와의 재계약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협상 타결까지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두산은 니퍼트와의 재계약을 원하고, 니퍼트도 두산과 함께하고 싶다. 문제는 금액이다. 두산은 올시즌 150만달러에서 삭감된 금액을, 니퍼트는 동결을 각각 원하고 있다.

두산은 니퍼트가 올시즌 부상에 시달리며 부진(20경기 6승5패 평균자책점 5.10)했으나 포스트시즌 맹활약하며 한국시리즈 우승을 이끌었다는 점에 소폭 삭감액을 제시했다. 반면 니퍼트는 한국시리즈 우승 공로를 인정해 달라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과 니퍼트는 약간의 이견에도 다시한번 함께할 것으로 보인다. 옵션 등 세부안을 조정해 충분히 합의를 이뤄낼 수 있을 정도로 상당부분 계약이 진행됐다. 더구나 니퍼트는 한국인 여성과 내년 1월 결혼하는 등 한국생활에 만족도가 높다.

문제는 타자다. 두산은 김현수가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볼티모어와 계약하면서 타선 주춧돌을 잃었다. 김현수는 그야말로 대체불가선수. 두산으로서는 김현수의 빈자리를 고려해 외국인타자를 영입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됐다. 특히 두산은 올시즌 잭 루츠, 데이빈슨 로메로 등 외국인타자들이 제몫을 해주지 못했다. 공격뿐 아니라 수비도 불안해 백업선수로 활용해야 할 정도였다.



한화도 외국인선수 미치 탈보트와 재계약을 포기하면서 머릿속이 복잡하기는 마찬가지다. 한화는 탈보트 대신 왼손투수를 찾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 한화는 로저스, 안영명, 배영수, 송은범 등 선발진이 오른손투수 일색이다. 올시즌 탈보트와 함께 영입한 유먼이 왼손투수였지만 활약도가 미비했다.

더구나 한화는 외국인타자도 필요하다. 올시즌 나이저 모건, 제이크 폭스 등 외국인타자 덕을 보지 못했다. 이용규, 정근우, 김태균, 김경언 등이 자리한 한화 타선에 장타력을 갖춘 외국인타자만 보강되면 공격력 걱정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새로운 외국인투수 앨런 웹스터와 콜린 벨레스터를 영입하며 투수진 구성을 마쳤다. 둘 모두 메이저리그를 경험한 젊은 강속구 투수라는 점에서 기대감은 높다. 하지만 한국무대는 처음이라 검증과 적응이 필요하다는 점은 불안요소다.

삼성의 걱정은 또 있다. 외국인타자 야마이코 나바로와 재계약하지 못하면서 거포 내야수를 잃게 됐다. 박석민까지 프리에이전트(FA) 계약을 통해 NC로 이적한 상황. 단숨에 확실한 주전 내야수 2명이 사라졌다. 더구나 둘은 올시즌 74홈런 253타점을 합작했다.

미국프로야구에서도 거포 내야수를 찾기 쉽지 않은 상황. 삼성의 고민은 점점 더 깊어진다.



그나마 LG는 조금 상황이 낫다. 현재 LG는 외국인투수를 찾고 있는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수준급 투수를 영입하겠다는 입장이다. 미국프로야구 이적시장이 마무리될 쯤 LG의 선택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2016시즌 프로야구 외국인선수 현황
구단이름 투/타 몸값(달러)비고 두산 더스틴 니퍼트투재계약 추진 중 마이클 보우덴투65만 삼성앨런 웹스터투85만콜린 벨레스터투 50만NC에릭 해커 투 90만재계약재크 스튜어트투 75만재계약에릭 테임즈타 150만재계약넥센라이언 피어밴드투 58만재계약로버트 코엘로투 55만 대니 돈타 75만 SK메릴 켈리투 75만재계약 크리스 세든투50만재계약 헥터 고메즈타65만한화에스밀 로저스 투190만 재계약 KIA헥터 노에시투 170만지크 스프루일투 70만브렛 필 타 90만 재계약 롯데 조쉬 린드블럼 투 120만 재계약 브룩스 레일리투 68만 재계약 짐 아두치 타 78만 재계약 LG 헨리 소사 투 90만 재계약 루이스 히메네스 타 80만재계약 kt크리스 밴와트 투 60만슈가 레이 마리몬투 60만요한 피노투 70만앤디 마르테타 85만 재계약
※28일 현재. 몸값은 계약금+연봉+사이닝보너스.(서울=포커스뉴스) 31일 잠실구장에서 열린 2015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삼성-두산 한국시리즈 5차전, 7회 무사 1,3루에서 두산 니퍼트가 구원 등판해 투구하고 있다. 2015.10.31 우정식 기자 (서울=포커스뉴스) 30일 잠실구장에서 열린 2015 프로야구 한화-두산전 2회말 한화 투수 탈보트가 포수와 사인을 교환하고 있다. 2015.08.30 우정식 기자 (서울=포커스뉴스) 13일 목동구장에서 열린 2015 프로야구 삼성-넥센 경기, 1회초 2사후 삼성 나바로가 좌월 1점 홈런을 치고 홈인하고 있다. 2015.09.13 우정식 기자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