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EU, 베트남과 자유무역협정 합의 (EPA=연합뉴스) 유럽연합(EU)은 4일 베트남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기로 원칙적인 합의를 보았다고 밝혔다. EU 집행위원회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양측은 지난 2년 반 동안의 집중적인 협상을 통해 거의 모든 교역 상품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는 FTA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
EU, 베트남과 자유무역협정 합의
(브뤼셀=연합뉴스) 송병승 특파원 = 유럽연합(EU)은 4일 베트남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기로 원칙적인 합의를 보았다고 밝혔다.
EU 집행위원회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양측은 지난 2년 반 동안의 집중적인 협상을 통해 거의 모든 교역 상품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는 FTA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세실리아 말름스트룀 EU 통상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부 후이 황 베트남 통상 장관과 전화통화에서 모든 실질적인 이슈에 합의했다고 이 성명은 덧붙였다.
말름스트룀 위원은 "EU와 베트남 간 세밀하게 균형잡힌 합의는 아시아의 가장 역동적인 경제 중 하나인 베트남과의 교역을 증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 실무 협상팀은 이날 합의를 바탕으로 남아 있는 기술적 문제를 조율하고 최종 협정 문안을 작성할 예정이다. 이후 EU 정상회의와 유럽의회의 승인을 거친 후 협정이 조인된다.
세계무역기구(WTO)가 추진하는 세계 무역자유화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지자 EU는 FTA를 통해 교역 확대를 꾀하고 있다.
EU는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는 물론, 이집트, 모로코, 튀니지 등 북아프리카 국가들과 개별 협상을 통한 FTA 체결을 서두르고 있다.
또한 EU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우루과이, 베네수엘라로 이뤄진 남미공동시장(메르코수르)과의 FTA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