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방네] 광주시, 교통신호체계 개선효과 '톡톡'

손권일 기자 / 기사승인 : 2017-01-23 11:32:04
  • -
  • +
  • 인쇄
- 차량 운행속도 12% 올리고, 교통혼잡비용 179억원 낮추고 -

[광주=부자동네타임즈 손권일 기자]

 

△광주광역시가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주요 혼잡지역 개선사업과 교통신호체계 개선을 추진한 결과 운행속도는 올리고, 혼잡비용은 낮추는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광역시가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주요 혼잡지역 개선사업과 교통신호체계 개선을 추진한 결과 운행속도는 올리고, 혼잡비용은 낮추는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는 지난 1년간 관내 교차로 1156개의 신호주기와 신호시간, 황색시간, 보행시간 등을 개선하고 상습 정체가 발생하는 도로를 중심으로 12개 축 연동 구간에 대한 출근, 낮, 퇴근 첨두 시간대 주행시간을 조사해 최적의 신호주기와 구간별 연동화 체계를 구축했다.

 

※ 12개 가로축 : 제봉로, 천변좌로, 독립로, 무진로, 내방로, 장신로, 하남로, 남문로, 동문로, 사암로, 어등로,

                      운천로

 

그 결과 차량 평균 운행속도는 시속 26.16㎞에서 29.27㎞로 12% 증가하고, ㎞ 당 평균 지체시간은 77.32초에서 62.90초로 19%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바탕으로 주요 교차로 교통신호체계 개선에 따른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차량운행비용이 128억원 절감되고 대기오염비용도 51억원 절감되는 등 179억원의 교통혼잡비용이 감소되는 경재적 편익이 발생했다.

 

※ 2016년도 광주광역시 교통신호 체계 운영에 관한 보고서(도로교통공단 광주전남지부)

 

그동안 광주시, 광주지방경찰청,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소통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첨단 교통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신호체계를 분석해 불합리한 신호체계 개선과 교통 안전성을 향상하는데 상호 협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